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국 생활] 태국 BTS 카드 및 래빗 카드 이용 안내 2019년 업데이트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19:25

    >


    ​, 태국으로 여행 오는 친구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1은 "BTS카드는 어떻게 구매하면 좋아?"것 같다. 제일 쉬운거 같고 제일 복잡한게 태국 교통카드 같은데.... 대한민국은 교통 카드 1면의 전철, 버스, 구매에서 또 환승도 한 카드로 다 해결할 수 있지만 태국은 BTS(치・상쵸루)과 MRT(지하철)와 버스는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카드도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모든 교통 수단을 호환했던 Mangmoom카드가 있지만... 현지인들도 잘 쓰지 않는 카드고 판매하는 곳도 많지 않아 필자도 비추촌한다.우선 MRT에 대한 이야기는 뒤로 하고 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BTS지상철 교통카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BTS지상철 카드의 종류는 총 3가지가 있다:​-Single Journey Card


    >


    One Day Pass


    >


    - Rabbit Student/Adult/Senior Card


    >


    ※Single Journey Card


    >


    Single Journey Card는 예기 그대로 1회용과 그 상철 앞 역 무인 발권기에서 구입할 수 있는 카드인 요금은 보증금 없이 수신처의 요금으로(15THB-59THB)적용된다:


    >


    일회용 카드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TICKETS"표지판이 있는 무인 발권기에 가서 행선지의 금액을 선택한 뒤 해당 금액의 동전 한, 2,5, 과연 한 0바트(지폐는 불가능)을 넣어라:


    >


    1회용 티켓은 역을 들어갈 때, 이야기기에 카드를 대면 되고, 목적지에 도착해서 역을 나올 때는 그냥 이야기기로 들어가면 자동적으로 회수된다:


    >


    정말 그렇게 하나회용 카드는 발매한 쿰쵸쯔에만 사용 가능하며, 하나 20분 사용 시간 제한이 있다(역에 들어가면 하나 20분 안에 내 와야 함). 하나회용 티켓은 BTS 이용을 잘 하지 않는 사람에게 유용하지만 가끔 시간대에 늦으면 표를 사려는 사람들을 위해 줄을 서서 티켓을 발권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동전이 없을 때는 지폐를 동전으로 바꿔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그래서 BTS를 이용하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인 밑쌓기였다.


    ※One Day Pass


    >


    One Day Pass 는 일일이 이용권이라고 보면 된다. 가격은 하나 40THB이고 BTS앞 역에 위치한 안내 데스크에서 구매하면 된다. One Day Pass를 구입하면 하루 존 하도가 원하는 역을 껌 쵸은콧 보낼 수 있으나 환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 40THB보다 적게 다니고는 손해다. 그래서 하루 묵으면서 BTS를 이용해서 방콕 전역을 구경하고 싶은 분, 아니면 비추천 하는 노하우입니다. One Day Pass도 출간했다 오늘에만 사용 가능하며, 하나 20분 사용 종종 제한이 있다(역에 들어가면 하나 20분 이내에는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


    사용방법은 간단히 카드 단말기에 카드를 갖다 대면 된다.


    ※Rabbit Student/Adult/Senior Card


    >


    태국 현지인이 가장 그대로 사용하는 Rabbit 카드는 학생, 성인, 노인용으로 과인된다. Rabbit 카드는 충전 카드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BTS 전역 안내 데스크에서 구입한다. 일반적으로 조 썰매 타기에 구매할 때는 200THB를 내야 합니다(카드 발매 비용 100THB+충전 100THB). 쫓고 Top-Up은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1)금액 충전(Add Stored Value)금액 충전은 적어도 100THB에서 최대 4,000THB까지 100단위로 충전 가능하며 교통비는 일반 BTS교통비보다 1THB가 더 싼 가격이 적용되고 공제되어 있다(상세한 교통 비용은 다음 BTS홈페이지 참조). 30일 이내에 사용하지 못한 trip은 환불이 안 된다.​ 2)여행 회수 충전(Add 30-Day Trips)15도, 25도, 40번 또는 50번의 여행 회수로 충전하는 방식이었다. 즉 30일 사이의 거리에 제한 없이 여행 회수로 적용되고 공제된 방식으로 복잡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어느 역에 가는 게이트를 한번 허가하고 제게 오는 것이 1번의 여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5도로 충전할 경우 가격이 465THB(번 요헹당 31THB)이므로 31THB이상의 거리에 있는 사람이 같은 경로로 반복하고 다니면 이익이었다. 가격은 여행 회수마다 다르며 Student/Adult에 의해서 가격 차이가 있다:​-ADULT▶ 15 trip=465THB(31THB/여행)▶ 25 trip=725THB(29THB/여행)▶ 40 trip=1,080THB(27THB/여행)▶ 50 trip=1,300THB(26THB/여행)​-STUDENT▶ 15 trip=360THB(24THB/여행)▶ 25 trip=550THB(22THB/여행)▶ 40 trip=800THB(20THB/여행)▶ 50 trip=950THB(19THB/여행)​ 다만 단점은 조 썰매 타기 사용한 요일부터 30일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30일 이내에 사용하지 못한 trip은 환불이 불가능하다. 도 한 Sukhumvit Extension Line(Bang Chak다음)와 Silom Extension line(Pho Nimit다음에는 추가 금액 10-15THB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Rabbit카드의 잔액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


    Rabbit카드는 연령대별로 종류가 학생, 성인, 노인용으로 나뉘어 ​ 하나)Student(학생)용은 23세 이하의 학생 신분의 학생들에게만 발급 가능한 카드이며, 발급 받을 때는 학생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2)Adult(성인용은 첫반의 성인용 카드.3)Senior(고령자)용은 60세 이상의 태국인 노인들에게만 발급 가능하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외국인 고령자들은 첫반 성인용 래빗 카드를 구입하면 된다. ■ FAQ:래빗 카드는 환불 되나요? 카드에 남은 잔액은 어떻게 하나요?​ 래빗 카드는 더 이상의 Deposit Fee의 개념이 없어 발행 비용 하나 00THB의 개념만 있기 때문에 발행 비용은 갚지 않는다. 다만 남은 잔액과 발행 비용 하나 00THB을 포함해서 카드 금액이 총 250THB미만이면 BTS앞 역에 있는 안내 데스크에서 카드의 잔액을 즉시 반환을 받을 수 있다. 단, 카드는 돌려받지 못하고 반납해주세요. 남은 잔액과 발행 비용 하나 00THB을 포함해서 카드 금액이 250THB이상의 경우에는 카드의 잔액을 돌리고 받기까지 최대 한개 5쵸쯔이 걸린다.


    설명하자면..뭔가 복잡한 고민이지만.. 간단하게 정리해준다.


    >


    결론:​ ◆, 방콕에 적어도 3하나웅 있고 BTS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Rabbit금액 충전하는 방식으로 카드 발급 하나 00THB+충전 하나 00THB를 빼지만 먼저 해서 부족하면 하나 00THB단위로 충전하고 남은 금액은 돌려받는 것을 추천합니다.방콕에 잠시 머무르고 BTS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보통 Single Journey 티켓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백과인은 하루종일 BTS를 타고 여기저기 많이 다녀! 하는 사람은 One Day Pass를 추천한다.​


    카드에 관한 추가정보는 아래 링크의 클릭↓


    교통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클릭 ▼



    댓글

Designed by Tistory.